I. 서 론
인간은 다양한 형태로 자신과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 왔다. 언어의 사용과 문자의 발명에 따른 사용은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지식의 전달과 감정의 공유 등을 보다 구체화 할 수 있었고 이는 인류문명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자신과 자신
사전심의제도는 문화의 자유로운 창작과 그의 확산과 공유라는 시대적 흐름과는 상충되는 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착안을 하여 우리들은 대중문화에 있어 사전심의 제도와 저작권법이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대중문화에 대한 허용과 접근을 제한해도 되는 것이 과연 옳은
사전심의는 명백한 위헌이라는 주장(1993.10.9중앙, 조선일보/1993.10.13한국일보 보도내용)이 제기되면서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었다. 요즘엔 영화 '거짓말'과 '노랑머리'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이 되었다. 심의제도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들은 하나같이 현행 심의제의 자의성과 추상성을 문제 삼고
-아리스토텔레스
연극사에서 희랍인들의 유산은 아테네에서의 연극 실천과 텍스트로 끝난 것은 아니다. 연극이라고 알려진 과정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시학』에서 처음 발설되어 생명력을 이어 갔다. 『시학』은 연극적 경험의 본질과 관객의 역할에서 여성들을 거부하는 가부장적 편견을 확장
Ⅲ. 결론
우리나라는 세계에게 가장 높은 수준의 교육열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뜨거운 교육열은 유교문화에 근간을 둔 것으로, 일제 식민시대를 거치면서 발현되기 시작해서 근대화와 경제발전을 계기로 더욱 강화되었다. 특히 1960년대 이후에는 교육이 경제성장에 기여할 고급인력 공급의 중추적
Ⅰ. 표현의 자유
1. 표현의 자유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표현의 자유란 논하기 위해서는 사상의 자유의 이해가 필요하다. 사상의 자유는 인간의 내심에 들어 있는 세계관, 인생관, 정치적 신조의 자유이다. 이러한 사상이 내심에 머무르지 않고 외부에 표현될 때,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로 나타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Ⅰ. 서론
국제사회는 1648년 웨스트팔리아 조약 이후 등장한 주권국가 체제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주권국가 체제는 인간의 행복과 안전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민족국가 혹은 정부가 전적인 책임을 진다는 주권절대주의 혹은 '국가이성'을 반영하고 있다(Haas 1990, 212-3). 개별적 '국가이성'을 기반으로 성
Ⅰ. 검열과 검열제
밀턴은 아레오파기티카 전반부에서 검열제의 역사를 검토하면서, 먼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관행을 회상했다. 그에 의하면 이 시대에는 오직 두 종류의 저술, 즉 신성모독적이고 무신론적인 저술과 중상적인 저술만이 억압받았을 뿐이다. 그 밖의 회의주의적인 철학